여말선초의 성리학의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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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말선초의 성리학의 전개
이시대의 신진관료들도 농민과 같은 피해자였다. 열심히 일을 해도 승진이 어렵고 봉급도 제대로 받지 못했다. 벼슬아치거나 전쟁에서 공을 세워 나라 땅을 나누어받는 사람들을 지주라고 한다. 그들은 땅이 없는 소작농에게 땅을 빌려주고 대가로 세금보다 훨씬 많은 양의 소작료를 요구했다. 하지만 불교의 가르침에 따라 운영되던 고려 왕조가 심각한 사회적 문제가되는점 을 드러내자 백성들은 불교에 대한 의심을 품게 된다. 말에는 이민족의 잦은 침입으로 전쟁이 많아 비상대책으로 세금을 늘렸으나 권세가들은 세금을 잘 내지 않았고 대부분 백성들이 감당해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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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 말에는 왕권이 약해지면서 사회 정치 경제 文化(문화) 등 모든 영역에 걸쳐 많은 문제들이 생겨났다. 그것이 옳다면 그 생각대로 운영되는 사회도 바람직한 모습이어야 하는데 현실은 반대이기 때문이다. 불교理論(이론)의 문제와 불교 교단의 호화스러운 행사와 사원의 부의 축적 자체가 커다란 불로소득자로서의 부정적인 역할을 한 샘이다. 그들은 고려를 바꿔야 한다고 생각했고 꾸준히 세력을 모으면서 치밀한 계획을 세워갔으며 이 과정에서 이성계를 중심으로 한 신진 무관들과 정도전, 조준을 중심으로 한 신진 문관들이 힘을 합쳤고, 농민의 지지도 얻었다. 또한 나라가 가진 땅이 점차 적어지면서 봉급을 제대로 받을 수 없었다. 고려말에는 나라와 농민, 지주와 소작농, 나라와 지주 사이 전반에서 갈등이 일어났으며 여기에 홍건적과 왜구의 잦은 침임, China에서 벌어진 원나라와 명 나라의 세력 다툼도 사회적 위기의 原因이 되었다 한국철학사상연구회 『한국철학 스케치1』풀빛 2007, 10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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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는 불교가 지배하는 사회로, 무엇이 올바른 행동이며 올바른 삶인가, 이렇게 해야 나라를 잘 다스릴 수 있는가 하는 모든 기준이 불교사상을 바탕으로 한 것이었다. 권세있는 사람들이 government 를 장악했기 때문에 공정한 인사가 이루어질 수 없었다. 땅의 큰이익을 보장해 줬기 때문에 힘있고 권세있는 사람들을 모두 땅을 많이 확보하려고 했다. 이성계
다. 토지에서 농사지은 수확의 일부를 나라에 세금으로 바치고 이것으로 나라는 살림의 원천이 되었다. 불교는 점점 많은 사람들로부터 비판과 냉대를 받게 된다. 그중에도 가장 심각한 문제는 대토지 소유자의 증가였다. 한국철학사상연구회 『한국철학 스케치1』풀빛 2007. 103~10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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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말선초 시기는 고려에서 조선으로 넘어가는 시기이다. 개인의 토지의 증가로 나라의토지가 줄어들어들었고 그로 인한 폐혜가 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