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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과] 시장의개념소비자분석자사및경쟁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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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18 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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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적시장은 전체시장 모두가 될 수도 있고 두세개의 세분시장이 될수도 있고 전체가운데 단 하나의 세분시장만이 표적시장이 될 수 도 있죠 표적시장 전략(strategy)의 대안 (1) 비差別(차별) marketing : 기업이 세분시장간의 차이를 무시하고 한가지 제품을 가지고 전체시장에서 표준화된 marketing 믹스를 개발하여 영업활동을 하는 것으로 소비자들의 공통점에 초점을 맞추는 것으로 비差別(차별) 화 광고호로그램으로인한 광고비절약, 제품계열의 축소로 인한 생산, 재고비용의 절감등이 가능 소비자들의 기호가 각각 다르기에 좋은 방법은 아니라고 봅니다 (2) 差別(차별) 화 marketing 전략(strategy) (3) 집중화marketing 전략(strategy) ..

시장의 concept(개념), 소비자分析,
자사 및 경쟁分析
과목명 : marketing 관리특론
학 과 : 상업교육전공
이 름 : 김 일 수
담당교수: 박상준 교수님
차 례
시장分析(1)시장의 concept(개념)
시장 세분화와 포지셔닝(1) 시장의 세분화(2) 시장공략과 표적시장(3) 시장에서의 포지셔닝
소비자 행동分析(1) 구매결정과정(2) 文化(문화)적.사회적.개인적 요인(3) 심리적 요인
자사 및 경쟁사 分析(1) 경쟁자 分析(2) 자사分析(3) 경쟁우위 확보전략(strategy)
(1) 시장의 concept(개념)
1.시장分析
시장의 定義(정의)
? 물품의 매매가 이루어지는 교환의 장소

? 동일한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제품들의 집합체

제품거래를 광범위하게 수행하는 사람들과 조직체
사람들

기업들
제품이

서비스

필요
한가?
제품이
나 서비
스에 관
심이
있는가?
구매력

있는가?
제품이

서비스

돈을
쓰려
하는가?
시장
시장이 아닐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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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과] 시장의개념소비자분석자사및경쟁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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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과] 시장의개념소비자분석자사및경쟁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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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strategy) 수립 본원적 전략(strategy)의 분류 전략(strategy)적 우위요소 원가(비용) 고객이 지각하는 특징 경쟁적 目標(목표) 전체시장 세분시장 차 별 적 집 중 화 차 별 화 전 략 원 가 우 위 집 중 화 원 가 우 위 전 략 시장을 세분화한후 기업이 해야할 일을 표적시장을 결정하는 일입니다.
(3) 생겨난 세분시장 하나하…(To be continued )


다.
(2) 측정(測定) 할 수 있고, 쉽게 관찰할 수 있어야 한다.”
2. 시장 세분화와 포지셔닝
시장세분화












세분화변수 선정 요건

(1) 소비자들의 행동과 관련이 있어야 한다.
NO
NO
No
NO




시장의 定義(정의)를 위한 조건
시장 구조 요인
기존 기업간의 경쟁
대 체 품
공급자
구매자
잠재적인 진출기업
政府의 규제
(1). 시장 세분화
- 배경
: 대중marketing 비슷한 제품, 비슷한 가격 가격경쟁심화

- concept(개념)
“시장세분화(market segmentation)란 한 기업이 시장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서 몇 개의 동질적인 소비자집단으로 나누는 것을
말한다. 다시말해 marketing 노력을 투입할 시장의 범위를 결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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