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 학습理論(이론)이란 무엇인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6-13 16:32
본문
Download : 구성주의 학습이론이란 무엇인가.hwp
순서
구성주의 학습理論(이론)이란 무엇인가
레포트/자연과학






구성주의 학습理論(이론)이란 무엇인가
설명
Download : 구성주의 학습이론이란 무엇인가.hwp( 69 )
구성주의 학습理論이란 무엇인가
이전의 학습理論들이 학습에 있어 교수자의 역할을 중요시 여겼다면 구성주의 학습은 학습자에 의해 구성된다는 것이 그 核心(핵심)내용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리하여 학습이란 세계에 대한 의미 혹은 지식의 구성이라고 보는 것이다.
전통적 교수학습관은 객관주의 인식론에 근거한다. 객관주의는 진리 또는 지식을 개인의 의지와 관계없이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고정된 실체로 본다. 교사가 설정한 goal(목표) 도 나름대로 도움이 되긴 하지만, …(투비컨티뉴드 )
구성주의 학습이론이란 무엇인가 , 구성주의 학습이론이란 무엇인가자연과학레포트 , 구성주의 학습이론이란 무엇인가
구성주의,학습이론이란,무엇인가,자연과학,레포트
다. 구성주의에서 교육의 목적은 맥락에 적합한 의미를 구성하고 실재를 구성하는 방법을 학습하도록 도와서, 자신이 살고 있는 세상에 보다 잘 adaptation(적응) 하고, 필요에 따라 세상을 變化시킬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따 주어진 상황에서 개인의 주관적 경험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의미 구성이 곧 학습이다. 구성주의 학습理論에서 지식은 각각의 개별적인 것이 아닌 통째로 구성되며, 경험으로부터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을 지닌다.
구성주의는 지식(앎)의 형성과 습득을 개인의 인지작용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비추어 설명(說明)하는 상대주의 인식론에 기반을 두고 있따 따라서 학습의 본질과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에 대한 근본적인 變化를 요구하고 있따 이는 곧 교사 중심에서 학생 중심, 쓸모없는 지식에서 맥락적 지식 중심, 획일적 environment에서 풍부하고 다양한 학습 environment으로의 變化를 의미한다. 한때 교육계를 풍미했던 행동주의와 인지주의도 근본적으로 객관주의에 근거하고 있따
반면 구성주의는 상대주의 인식론에 근거해 학습을 지식의 단순한 획득과 재생산 과정이 아니라 능동적인 구성의 과정으로 본다. 따라서 보편타당한 절대적 진리와 지식 추구를 최종 goal(목표) 로 한다.
구성주의는 학습자가 외부 세계에 대한 의미를 직접 구성한다는 점에서 그야말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학습자관을 택하고 있따 따라서 교수학습의 중심은 당연히 구성의 주체인 학습자에게 있따 무게 중심만 학습자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세계를 직접 구성할 수 있는 재량이 학습자에게 주어진다.